책을읽고
-들어가며
고등학교 시절이 생각난다 그때 나는 처음으로 백치아다다라는 작품을 알았는데 처음에는 웬지 작품의 어감이 매우 우습다는 생각을 했었다 아다다라는 단어가 매우 코믹하다고 생각햇던 까닭이다. 그러나 나중에 이책을 읽고나서 아다다라는 인물을 접하게 되었을때는 나
서론
꽤 오래전 읽었던 소설이 아직도 어렴풋이 생각난다. 요즘 나는 잠에 들기 전 책을 읽는다. 단지 책을 읽으면 쉽게 잠이 오기 때문이다. 그렇게 읽었던 아리랑은 지금까지도 감동이 남아있고 그 책을 읽느라 꼬박 밤을 세우게 만든 작품이었다.
내가 대학을 졸업하던 97년쯤 이었던 것 같다. 그
소설의 주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극의 줄거리에 흥미를 더해 간다. 물론 소설에 나오는 일제 순사나 굶주림에 지쳐있는 아이들의 배움의 대한 여러 가지 극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요소요소에서 동혁이의 발목을 잡는 강기천의 역할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반전을 가져다 주고 있다.
Ⅰ. 계용묵의 작품세계
계용묵의 작품세계는 그의 기질적 특징에 영향을 받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수학했는데 이는 의식속에 동양적 윤리관으로 뿌리를 내려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서 배운 도덕성은 양심적이며 윤리적인 인간관을 형성시켰으며 현실에 대한
옹호하면서 인간 존재와 삶의 의미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현실과의 적극적인 대결을 꾀하지는 않았다.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담담한 세태묘사에 머물렀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1961년 ≪현대문학≫에 <설수집>을 연재하던 중 사망했다. 수필집으로 《상아탑(象牙塔)》(l955)이 있다.
소설의 배경인 화개장터는 성기의 타고난 역마살에 필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항상 객지인들이 들어오는곳, 그리고 그들이 며칠 머물다가 떠나는 곳이라 는 지리적 여건이 늘 이리저리떠돌아 다녀야 하는 성기의 역마살과 연관이 있다. 그리고 옥화와 성기는 모두 하룻밤만의 사랑으로 태어났는데, 객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현대 정신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즉 현대는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여타의 요인에 의해서 시간에 대한 보다 증대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의 문제를 다룬 근대 서구 문학의 영향이 덧붙여져 그는 19세기의 봉쇄와 극복을 남달리 자각했던 것이다. 둘째는, 이상 자신의 질환으로 인해서
Ⅰ. 한국(한국문학) 고전문학
문학사(文學史)란 공시적(公示的) 구조(構造)인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문학(文學)을 통시적(通時的) 변화(變化) 즉 역사(歷史)속에서 살펴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바탕에서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2)『천하태평춘』(天下太平春)
<조광> 1938년 1월호에서 9월호까지 연재되었으며, 1948년 『태평천하』라고 이름을 바꾸어 동지사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신물소설이 아니어서 통속물인 듯한 인상을 주지 않아도 되었고, 작품을 새롭게 쓰는 시험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다. 향교의 장의를